제127회 정례학술발표회 결과

한국법사학회 정례학술발표회 결과 알림

지난 2018년 12월 14일에는 한국법사학회 제127회 정례학술발표회 및 제11회 영산 법사학 학술상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김창록회장님을 비롯하여 이재룡, 정긍식, 한상돈, 조지만, 문준영, 임상혁, 최병조, 김백경, 성중모, 박용만, 김래영, 이상훈, 오정후, 김대홍, 한승수, 정종휴, 김휘, 김준현, 김영석, 최윤석, 이철우, 김철, 이훈상 선생님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학술주제는 집행법의 역사에 대한 접근으로서 서울대학교 오정후교수께서 유럽에서 개별집행의 역사에 대하여 상세히 발표하시고, 숭실대학교 임상혁교수께서 조선에서 민사집행의 구조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집행과 관련된 부분은 연구가 잘 되어 있지 않아서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특별주제로서 서울시립대학교 최윤석박사께서 제한물권계약의 법적 성질에 대하여 법사학적으로 접근한 발표를 하였고, 열띤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영산학술상 우수학술상 수상자는 마르티나 도이힐러의 번역자이자 향리연구에 매진해 오신 동아대학교 사학과 이훈상 교수님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영산학술상 신진학술상 수상자는 로마법전공자인 이상훈 박사님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또한 임시총회를 개최하여 연구윤리규정과 영산 법사학학술상 규정의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2018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남은 기간 잘 마무리하시고 내년에도 건승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